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
영화를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영화에 맞는 새로운 방법론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 문제가 그리 쉬운 것만도 아니라고 본다. 영화는 시간이 흐르면서 가장 대중적인 예술장르가 되었고 한해에 전 세계의 사람들은 어떤 장르의 예술보다도 영화를 많이 찾아왔다. 그 많은 사람들이 모두 개인차라는 것을
대중화는 1634년(인조 12) 산대극이 공의(公儀)로서 상연되는 일이 폐지되자, 산대도감에서 녹을 받던 연희자들이 해산하여 주로 민간의 도움으로 생계를 유지하게 되면서, 점차 민중오락을 위한 민속극으로 정착하게 되면서 가능했다.
3. 가면극의 공연방식
1) 상연시기와 시간: 현전하는 탈놀이의
1. 극영화(dramatic film)
- 허구(fiction)에 의해 창작된 스토리와 인물과 사건, 배경과 주제를 가진 영화형식
2.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인간의 상상이나 허구를 가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나 사회적 사실을 소재로 한 영화
-ex)여행영화, 사회다큐영화, 과학영화, 뉴스영화 등
3. 전위영화(avant-grade, experimental
사람들이 전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수의 사람들이 단순히 ‘우리의 전통문화니까 장구 정도는 다룰 줄 알아야 기본 아니야.’ 또는 민속촌이나 서울놀이마당, 또는 무슨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흔히 말하는 ‘농악’을 보고 ‘와! 멋있는데, 나도 한 번 해볼까?’라는 생각으로 ‘풍물’을 대하
대중적 인기정도 등을 시사해 준다. 향유층의 지속적인 개작요구는 문학의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창극과 연극, 영화, 오페라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
춘향전은 조선 후기의 가장 대표적인 서민 소설로 볼 수 있고,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라 볼 수 있다. 실학사상이나 기타 근대적
이야기의 자료에는 지나간 과거의 훌륭한 이야기나 기록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사람의 훌륭한 이야기도 필요하고, 긍정적인 가치를 담고 있는 이야기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야기를 아울러 수집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실제 수업에
대중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셰익스피어는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의 이야기를 여러 곳의 이야기를 따와 작성한 것이 엿보인다. 오우버런은 그린(Greene)의 《제임스 4세》에서, 요정은 민속에서, 티셔스 이야기는 노드(North)가 번역한 《플루타아크》와 초서의 《기사의 이야기》에서
대중문화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높은 시청률로 시작되었던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는 가요, 영화로 파급되더니 특정의 한국 연예인들에게 열광하고 이들을 모방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한국 연예인들의 헤어스타일, 화장법, 옷 입는 모양이 유행하는가 하면, 이들을 모델로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